국토부 "대체인력 집중 투입해 운행률 최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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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는 4일 노사 협상 결렬 후 "사측은 경영진 책임을 외면했고, 성과급 체불 해결 방안도 마련하지 못했다"며 "외주인력 감축 문제도 여전했다. 막판 교섭이 결렬됨에 따라 철도노조는 5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최명호 노조 위원장은 "사측의 입장 변화가 있다면 언제든지 교섭을 재개할 수 있다"며 교섭장을 철수했다.
노사는 4일 오후 4시부터 코레일 서울본부에서 협상을 시도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신규 노선 개통에 따른 안전 인력 충원, 외주화와 인력감축 중단, 4조 2교대 전환, 정부가 정한 기본급 2.5% 정액 인상, 임금체불 해결 등을 요구했다.
이에 파업은 5일 오전 첫 열차 운행 시간부터 적용된다. 철도노조 파업은 지난해 9월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대체인력과 버스 등 대체 수송 수단을 투입해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철도는 노동조합법상 필수유지업무로서 철도노조 파업 시에도 일정 운행률을 유지한다. 이용 수요가 많은 출퇴근 시간대 광역전철과 KTX에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집중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최대한 끌어올린다는 입장이다.
이를 통해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시대비 76% 수준, KTX 운행률은 평시대비 67% 수준(SRT 포함시 75% 수준)으로 운행 계획이다.
특히, 광역전철 운행률은 이동 수요가 적은 낮 시간대에는 운행률을 줄이고, 이용객이 많은 출근시간대(07~09시)에 90%(1호선 및 수인분당선 95%), 퇴근시간대(18~20시)에는 85%로 운행한다. 비혼잡 시간대에는 운행률이 감소해 열차간 운행시격이 벌어져 열차 이용이 다소 불편할 수 있다. 시민들은 평소보다 여유 있게 출퇴근하거나 버스 등 타 교통수단 이용이 필요하다.
코레일이 운영하지 않는 SRT, GTX-A, 인천공항철도 등은 정상 운행한다.
대체 수송력 증강에도 나선다. 지자체 및 버스업계 등 유관기관 협조를 통해 대체 버스 운행 대수를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수도권내 이동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5일 4시부터 파업 종료일 24시까지 각 지자체 내에서만 운행할 수 있던 서울, 인천, 경기 지역 택시들은 사업구역 외 영업에 대해 상호간 단속유예를 통해 한시적 영업을 허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