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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근본적인 해결책에 대한 집중이 필요하다. 어떤 상가 내에서 가격 투명성, 서비스 품질 등이 다른 두 소매점이 있다면 이성적인 소비자의 선택은 명확하다. 이때 상가 관리자로서 두 점포를 유지하면서 전체 상가의 가치를 제고하려면 무엇보다 경쟁력이 낮은 소매점의 경쟁력 향상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소비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최근 실시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전통시장의 청결도, 주차 시설, 결제 다양성, 가격 투명성과 같은 부분들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이 중 주차장 같은 시설의 현대화를 위해서는 외부 지원이 필요하지만, 청결도, 결제 방식의 다양화, 가격 투명성과 같은 부분은 상인들의 주도적인 노력이 절실하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는 상인들의 경영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컨설팅 및 교육을 확대하여야 한다. 또한 대기업 유통업체들도 공동 프로모션, 노하우 공유 등 실질적인 상생협력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전체 유통 생태계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도 필요하다. 소모적인 논쟁을 해결하려면 찬반 양측 모두의 양보와 조정이 필수적이다. 유통산업의 생태계는 소비자, 대규모점포 직원, 가맹점주, 중소유통업체, 제조사, 물류업체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 구성돼 있다. 이때 소비자와 같이 규제로 인해 불이익을 감수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소외되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난 해 말 대형마트와 중소유통업계 간 체결된 '대·중소유통 상생협약'에 담긴 규제 개선 방안을 살펴보자. 평일로의 의무휴업일 전환은 소비자에게 주말 쇼핑의 혜택을 제공하며, 월 2회 휴무 정책을 유지하면서 합리적 보상을 결합하면 근로자의 휴식권도 동시에 보호할 수 있다. 모든 생태계 구성원의 완전한 만족은 어려울 수 있지만, 지자체별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유연한 휴무일 선택권을 갖게 하는 방안은 유통 생태계에 긍정적인 조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가치 있는 대안이다.
그리고 이미 국내 온라인 구매 비중이 50%를 넘어선 상황에서 대형마트가 영업제한시간이나 휴업일에 온라인 배송을 실시하게 된다면, 이는 소비자의 편의와 선택의 폭을 넓히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영업은 연중무휴 24시간 허용되는 반면, 기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온라인 영업이 제한되는 상황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따라서 대형마트의 온라인 영업규제도 전체 유통 생태계를 고려하며 개선할 필요가 있다.
급변하는 시대를 맞아 유통산업도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가운데, 국내 유통산업도 대립이 아닌 상생으로 나아가며 전체 유통 생태계 발전을 도모해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