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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은 올 2분기 2500만 달러(342억원·분기 평균환율 1370.44원 기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8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다고 7일 공시했다.
이는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될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 달러(1630억원) 및 명품 플랫폼 파페치의 손실을 선반영된 결과다.
매출은 73억2300만 달러(10조357억원)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0% 늘어났으며,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조원을 돌파했다. 파페치 2분기 매출 4억6000만 달러(6304억원)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4053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성장률은 23%다.
쿠팡의 2분기 당기순손실은 1억500만 달러(1438억원)로 집계됐다.
2분기 손실과 관련해 쿠팡은 "파페치 영업손실과 한국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할 과징금 추정치인 1억2100만 달러 반영이 주된 이유"라면서 "과징금 추정치는 이번 실적에서 판매관리비 부문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또 "만약 파페치와 공정위 과징금 추정액을 제외했다면 이번 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은 약 1억2400만 달러(약 1699억원)였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활성고객 수는 2170만명으로, 전년(1940만명) 대비 12% 늘었다. 1인당 고객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 늘어난 42만3400원(309달러)이다. 프로덕트 커머스의 2분기 매출은 8조8132억원(64억3100만 달러)으로 전년 2분기(7조4694억원) 대비 18% 성장했다.
대만·쿠팡이츠·파페치 등 성장사업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2224억원(8억9200만달러)으로, 한화 기준 전년 대비 6배 달하는 483%의 가파른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파페치 매출을 제외한 성장세도 188%로, 성장 사업 부문이 골고루 성장했다. 성장사업의 조정 에비타(EBITDA·상각전 영업이익) 손실은 2740억원(2억 달러)로, 파페치로 인한 손실(3100만 달러)이 포함됐다.
재무건전성과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들은 개선된 흐름을 보였다. 쿠팡의 매출 총이익은 전년 2분기 대비 41% 성장한 21억4200만 달러(2조9354억원), 총이익률은 29.3%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1% 증가했다.
지난 12개월 누적 기준 영업 현금흐름은 22억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억5000만 달러 늘었고, 잉여현금흐름도 15억 달러 규모로 같은 기간 4억2000만 달러 늘었다. 쿠팡의 2분기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55억3600만 달러(7조5867억원)으로 지난해 말(52억4300만 달러) 대비 증가했다.
거랍 아난드 쿠팡 CFO는 "더 높은 수준의 상품 셀렉션과 서비스, 비용 절감을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고객 참여도가 이번 분기 더 높아졌다"며 "인프라, 기술,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활용해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매일 고객을 위한 '와우' 순간을 창조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