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경지 지역에 비해 일방적으로 차별당해"
|
이들 단체장들은 22일 오전 고창군청 대회의실에서 '서해안 철도 국가계획 반영 촉구 결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신원식 군산시 부시장을 비롯해, 심덕섭 고창군수, 권익현 부안군수, 이상익 함평군수, 장세일 영광군수가 참석했다.
5개 지자체장은 서해안 철도 인프라 관련, 호남 서해안권이 충청 경기지역에 비해 일방적인 차별을 당하고 있는 현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실제 지난 2일 서해안(서화성~홍성),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3개 노선이 동시 개통되면서 충남·경기 철도망의 신기원이 열렸다. 또한 동해안권인 포항~삼척 간 철도가 올 연말에 개통될 예정이다.
반면, 전북과 전남 서해안은 국책사업인 새만금을 비롯해, 조선업과 원자력, 해상풍력, 전기차, 드론 등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 갈 첨단산업의 중추임에도 수년째 철도망 구축 관련해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들 지자체장은 결의문에서 "서해안 철도는 물류비용을 줄여 국가 첨단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포화상태에 이른 서해안고속도로 통행량을 분산시켜 탄소배출 저감과 국토이용의 효율성을 끌어 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폭발하는 관광수요 대응 차원에서의 철도망 구축 필요성 역시 제기했다.
실제로 호남 서해안권에는 5년 내 2개의 국제공항(새만금국제공항, 무안국제공항), 3개의 국제여객터미널(군산항, 새만금신항, 목포항), 크루즈터미널(부안 격포)이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따라서 중국, 일본, 동남아 관광객을 내륙까지 실어 나르기 위한 철도망이 필수적이다.
5개 지자체는 기자회견 이후 올 연말까지 협의회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며, 국회(국토교통위원회)와 국토교통부 등에 관계 지자체 공동 결의문을 전달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내년 4월 공청회를 열고, 내년 하반기 쯤에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신원식 군산시 부시장은 서해안 철도가 건설된다면 "서해선~장항선~새만금선~서해안선(군산목포선)으로 이어지는 군산 중심의 서해안 남북축 철도가 완성되어 지역 균형발전은 물론, 군산시민과 서해안지역 주민의 인적·물적 교통편익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해안철도는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추가검토사업으로만 되어 있어 금회 제5차 계획에서는 신규사업으로 반영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북자치도에서 국토부에 건의한 개요에 따르면 노선연장 총 110km에 4조 7919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