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부천시, 경기도 시군종합평가 2년 연속 ‘우수상 ’쾌거..지난해 3위에서 순위 상승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global.asiatoday.co.kr/kn/view.php?key=20241127010013562

글자크기

닫기

부천 장이준 기자

승인 : 2024. 11. 27. 10:05

조용익 시장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해 시민 삶의 질 향상 주력할 것”
clip20241127074858
민선8기 취임 2주년 소회를 밝히고 있는 조용익 부천시장./부천시,
경기 부천시가 2024년 경기도 시군종합평가에서 평가 이래 역대 최고 성적를 거뒀다. 지난해 3위에서 올해엔 2위를 기록해 2년 연속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도내 31개 시·군 대상으로 국가 핵심 과제와 도의 주요 시책 추진 성과를 인구 규모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나눠 비교하는 종합평가다.

시는 3개 구 37개 동 개청 등 행정 체제 개편 및 문화도시를 기반으로 이룬 정책 '차별화'와 공직사회·동(洞)·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내세운 점이 높이 평가됐됐다

9개 분야 105개 세부 지표 중 103개에서 S등급을 기록한 데 이어 정성평가 14개 지표 중에서는 9개가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등 도내 최고 성적으로 이어졌다.
시는 오는 12월 경기도지사 기관 표창과 함께 2억 원의 재정 인센티브(상 사업비)를 받게 된다. 상 사업비 전액은 그동안 평가 준비를 위해 노력한 직원들의 복리후생과 내년 지표실적 향상을 위한 사업비로 사용할 예정이다.

◇ 민선 8기 핵심사업 기반 '차별화' 전략…복지·문화 분야서 높은 점수 획득
시는 지난해와 달리 올해 평가에 대비해 전반적으로 안정화된 실적에 민선 8기 핵심사업과의 연계성을 더해 '차별화'를 두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시는 올해 초 '3개 구청·37개 동 개청' 등 행정 체제를 개편했다. 시민과의 소통 거리를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행정 접근성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취지에서다.

이를 통해 현장 일선의 복지·안전 기능이 강화돼 시민에게 현장성과 실효성이 높은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이번 평가 중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아동보호·돌봄체계 구축 △아동학대대응체계 내실화율 △장애인 누림통장 및 기회수당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활성화 등 복지 분야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것에 주효하게 작용했다.

또한 문화도시를 특장점으로 한 사업들도 성과로 이어졌다. 도내 최대 규모 '예술인 기회소득' 지원, 전국 최초 스마트경로당 ICT 화상 플랫폼을 활용한 '찾아가는 경로당 문화공연' 운영 등 문화 취약계층을 위한 문화예술 사업 확대와 취약계층 맞춤형 사업은 정성평가 지표인 △문화접근성 확대 정책 추진 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공직자·지역사회와의 '협력'도 빛나
시 공직자들 '협력'도 돋보였다. 이번 평가 총괄 부서로 활약한 정책기획과는 내부 성과관리체계와 시군종합평가와의 연계성을 높여 전 부서가 평가에 협력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아울러 실적 상향이 필요한 지표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연초부터 관계부서와 회의를 개최해 실적향상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송재환 부시장을 중심으로 정기적인 추진상황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철저한 준비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재활용 가능자원 분리수거량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률 △사회적기업·장애인사업장 등 우선구매율 등의 지표에서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었다. 또한 타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정성평가 지표인 △지방자치단체 간 연계·협력 분야에서도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또한 전국 최초로 지역 내 4개 대학교(가톨릭대, 부천대, 서울신학대, 유한대)를 1회용품 없는 특화 지구로 조성해 MZ세대가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도록 했다. 이는 정성평가 지표인 △대학 및 지자체 연계·협력 △1회용품 사용 줄이기 분야의 우수사례 선정으로 이어졌다.

조용익 시장은 "이번 시군종합평가의 우수한 성적을 통해 부천시의 우수한 행정역량이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아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시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시민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는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부천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이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